DAU란?
마케팅 지표 중 하나로 하루 동안 방문한 순수 사용자 수를 말한다.
DAU를 정확하게 집계하려면 한 사용자가 내 사이트를 여러 번 방문한다고 해도 하나의 방문자로 봐야 한다.
그래야 정확하게 DAU 값을 알 수 있고 쓸모있는? 지표가 아닐까 한다.
MAU란?
월간 활성 사용자라 하고 한달동안 방문한 순수 사용자를 말한다.
성숙한 서비스의 경우에는 MAU가 비교적 꾸준하게 유지된다.
한마디로 MAU 가 꾸준하게 나온다면 성공한 서비스가 아닐까 한다.
이 통계 값을 가지고 어디서 사용할 수 있나?
하루 동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나의 사이트 및 홈페이지에 들어왔는지를 알 수 있으면 블로그를 예를 들어 오늘 방문자 수 100명 중 직업에 따른 글이 조회수가 좋았다면 내 블로그를 더 방문하게 하려면 조회수가 좋은 글 위주로 작성하는 방법도 하나의 이용 방법이라 할 수 있을 것 같다.
위는 나의 생각이고 게임 서비스사에서 DAU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홍보의 목적,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도 사용한다고 한다.
지표를 얼마나 잘 분석하느냐에 따라서 더 많인 사람들이 이용하게 되고 더 오래 머물게 될 것이다.
간단하게 카카오톡은 메신저의 기능도 있지만 출입 증명, 특정 채널(서비스 업체), 메일 등등을 통해 우리를 얼마나 머물게 하는가...
지표를 잘 분석하는 것도 앱의 성공의 지름길이 아닐지 한다.
다음에는 두 지표를 가지고 Stikiness 라는 지표를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 그것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.